개인 노트 정리) 시각디자인3 - 시각디자인 기본 개념 : 서체 - 표현하기
완전정복! 시각디자인 기초 올인원 패키지 Online
part1 시각디자인 기초 1 (오프라인 매체 & 기본 시각디자인)
시각디자인 기본 개념..서체-표현하기
# 서체 - 표현하기
- 글자를 이미지처럼 표현하기
- 지금까지는 순수하게 글자를 배치하고 배열해서 조판하는 것을 배웠다면, 이 조판을 바탕으로 글자를 움직이고 왜곡시켜보면서 의미전달 이외에 느낌이나 이미지, 감각을 전달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.
# 서체의 기본 표현 - 리듬, 크기, 대비
- 리듬 : 배치(시선흐름), 글자크기 & 서체, 곡선으로 나열 크기 대비
# 서체의 기본 표현 - 리듬1
1. 배치(그룹 만들기)
2. 자간 간격
3. 그룹 위치 변조 - 시선의 흐름을 만듬
시선을 통한 리듬을 생성한다.
# 서체의 기본 표현 - 리듬2
## 글자 구성 : 수평 또는 수직
이런것도 시선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.
- 굵은 폰트 : 단단한 느낌, 강조, 강한 느낌
- 같은 축안에서도 자간을 다르게 하면 강조할 수 있다.
## 글자 구성 : 대각선
- 축, 배치, 글자 회전 등을 통해 직접적, 간접적 대각선을 만든다.
- 대각선은 수평, 수직에 비해 다이나믹성, 운동성이 부가된다.
# 서체의 기본 표현 - 크기1
- 대소문자로도 강조를 할 수 있지만, 좀 더 임팩트하게 표현하려면 글자 크기를 신경써야한다.
- 글자크기를 조금만 키워도 눈에 잘 들어온다.
- 글자크기에 조금만 신경쓰면 시선의 흐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.
- 크기차이가 클수록 임팩트가 커진다.
# 서체의 기본 표현 - 크기2
## 크기
- 크기 차이를 통해 작은 것도 강조할 수 있다.
## 굵기
- 굵기차이도 함께 사용하면 더 강조된다.
## 기타
- 폰트와 크기 굵기 등을 잘 사용하면 내용을 읽지 않아도 제목만으로도 내용의 느낌을 알 수 있다.
- 이렇게 이미지 없이 글자만 가지고도 이미지를 연출하고 느낌을 창출할 수 있다.
- 무리하게 독튼한 폰트나 모양을 쓰지 않더라도 글자의 크기만 가지고도 충분히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다.
- 정보의 우선순위에 따라 크기와 굵기 차이만 두어도 시선이 간다.
- 3가지 크기만 써도 충분히 시선을 끌 수 있다.
# 서체의 기본 표현 - 대비1
- 글자 크기, 글자 간격, 배치를 통해 연출한다.
# 서체의 기본 표현 - 대비2
- 정도 차이가 심할 수록 주목성을 가진다.
# 서체의 기본 표현 - 스타일
- 로고에서 서체를 바꾼다는 것은 큰 결심을 가지고 있습니다.
- 스타일을 결정짓는 요소는 첫번째가 폰트이겠지만 두번째로는 어떻게 글자를 배치하느냐도 영향을 준다.
# 서체의 기본 표현 - 스타일1
- 색상입히기, Sharp 등을 이용해 스타일을 연출해 볼 수 있다.
- 서체가 더이상 의미전달이 1순위가 아니라, 느낌과 의미를 동시에 보여주어 보기위해서의 서체의 사용.
# 서체의 기본 표현 - 스타일2
- Flexible
- 글자만 가지고도 충분히 포스터를 만들 수 있다.
- 복합적 심상 : 스타일을 섞는다.
- 글자는 다 스타일을 가지고 연출되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.
# 서체의 응용 표현 - 결합, 분리, 곱하기
## [실습] 결합 - 글자 결합을 이용한 디자인1
- 눈길을 끌기 위해 익숙하지 않은 서체를 보여주어야 한다.
- 조형적인 부분과 선형적인 부분의 조화.
- 첫번째 단계에서 일의 성격과 컨셉 정의. 두번째 단계에서 어떻게 구체적이고 시각화 할 것인가.
- 서체만 가지고 해결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. 예를 들어 책 표지, 영화 포스터.
## [실습] 결합 - 글자 결합을 이용한 디자인2
- 변형을 가하여 바뀐 그림같은 폰트로는 명확하게 글자를 읽기 힘들수도 있기 때문에 옆에 다시 정자로 글을 넣어준다.
(보는 형식 과 읽는 형식. 글과 이미지 역할을 분리하여 글을 작성한 것.) (글자와 이미지를 연출해서 소통)
- 디자이너는 다양한 시안을 통해서 클라이언트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혀주어야 한다.
## [실습] 결합 - 글자 분리를 이용한 디자인1
- 글자를 결합하지 않고 반대로 분리해서도 조형적인 요소로 사용할 수 있다.
- 세리프가 없는 서체가 단순함을 표현할 수 있다.
- 단순함을 표현하기 위해 글자를 표현하기 위한 도형으로 모듈화.
## [실습] 결합 - 글자 분리를 이용한 디자인2
- 글자를 결합하거나 분리하여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다.
## [실습] 곱하기 - 글자의 변형을 이용한 디자인1
- 글자가 이미지로 전환이 되서 섞여서 사용될 수 있다.
- 자유로운 손글씨와 옷감이 가지고 있는 유기적인 형태와 질감 등을 이용해서 곱하기.
## [실습] 곱하기 - 글자의 변형을 이용한 디자인2
- 툴(일러스트레이터, 포토샵) 등을 이용하여 디자인을 만들고, 프로젝트의 맥락에 맞게 사용한다.
- 스토리를 머금고, 글자를 디자인한다.
# 정리
1. 서체와 조판 : 조판하기 Micro / Macro
2. 서체의 기본표현 : 리듬, 크기, 대비 / 스타일
3. 서체의 응용표현 : 결합, 분리, 변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