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인 노트 정리) 시각디자인2 - 시각디자인 기본 개념 : 서체 - 조판하기

2023. 6. 20. 21:42개인노트-인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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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rt1 시각디자인 기초 1 (오프라인 매체 & 기본 시각디자인)
시각디자인 기본 개념..서체-조판하기

 

# 서체소개

- 시각디자인에 있어 서체의 표현과 활용방안에 대해 원리와 예시를 알아본다.

- 글자 배치와 글자 변형

 

# 서체의 정의와 예

- 서체 Letter Style = 여러 글자에서 일정하게 나타나는 형식과 인상

- 명조(부리) vs 고딕(민부리)

- 세리프 vs 산세리프

 

# 활자, 서체, 폰트의 차이

- 어떤 도구로 썼는지, 시대가 어느 시대인지 등 서체는 개인의 형식과 인상만 풍기지 않고, 그 글자가 시대적으로 표방하는 늬앙스와 맥락이 다양하다.

- 어떤 커뮤니케이션을 할 지에 따라 서체를 고를 수 있다.

- 활자(서체)안에 활자가족 활자가족안에 폰트가 있다.

 

# 서체와 조판 - 조판하기 소개

- 조판은 지면에 텍스트를 배치(setting)하는 행위이다.

 

# 서체와 조판 - 조판하기 정의

- 우리는 늘 매일 조판을 하며 생활하고 있다.

 

# 서체와 조판 - 조판하기 범위

- 마이크로 (Micro) 와 매크로 (Macro)

 

## 마이크로

글자, 낱말, 글줄, 단락

 

# 기본 조판 방법 - 마이크로-글자 공간과 크기

- 모든 글자는 글자 자체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영역을 가지고 있다. 전문용어 - 전각 (일종의 글자들의 방)

- 글자마다 전각의 크기는 다르다. (예 : 영어 i 는 정각이 상대적으로 작고, M은 크다.)

- 영문은 가변 폭 글자. 한글은 영어에 비해서 거의 똑같다.(고정폭)

- 전각의 단위는 (cm나 인치가 아닌)유닛이라는 단위이다.

 

# 기본 조판 방법 - 마이크로-글자사이

- 같은 자간(예 : IA IV)이라도 시각적인 중력에 의해서 위 공간보다 아래 공간이 더 넓은 경우가 (IV) 더 넓어 보인다. 본문까지는 아니여도 본문의 제목이나 브랜드 로고같이 신경 써야할 부분에서는 개별 글자별로 조절이 필요하다.

 

# 기본 조판 방법 - 마이크로-글자사이와 낱말사이

- 글자사이의 간격을 조절할때는 목적에 따라서 붙이거나 떨어뜨릴 수 있다.

- 급한 느낌을 표현할 때는 좁히기도 한다.

- 브랜드 로고같은 경우는 글자이면서도 이미지이기도 하기에 여유를 주기위해 글자를 넓히기도 한다.

- 글자가 커질수록 글자사이 간격(자간)을 조금씩 좁혀야 한다. 반대로 글자 크기가 작아질수록 자간을 조금씩 넓혀야 한다.

 

# 기본 조판 방법 - 마이크로-글줄사이

- 행간 사이의 거리는 어간 사이의 거리보다는 커야 읽기 편한 조판이 된다. 대략 1.5배 정도.

- 같은 글자크기에 같은 행간을 주어도, 대문자로만 구성되어있는 경우는 소문자로만 구성되어 있는 경우보다 더 좁아 보인다. 이러한 경우는 대문자로만 구성되어있는 경우에 행간을 더 주어 다르게 조판해야 한다.

- 한글은 영어와 달리 모아쓰기 글자이기 때문에 영문에 비해 좀 더 좁아 보인다.

- 영어랑 한글을 같이 쓰는 경우, 한글은 조금 더 넉넉하게 행간을 주어야 어울린다.

- 글자 포인트도 영어에 비해 한글이 더 커보인다. 그래서 영어랑 한글을 같이 쓸 경우, 한글은 영어보다 글자 크기를 조금 줄여야 한다.

 

# 기본 조판 방법 - 마이크로-단락정렬

- 글줄의 정렬 방법 4가지 : 양끝, 가운데, 왼끝, 오른끝

- 양끝 - 기학적, 가운데 - 대칭적, 왼끝 & 오른끝 - 비대칭적

- 양끝 : 깔끔하다. 하지만, 단어수가 적은 줄은 어간이 벙벙해보인다. (하이픈 넣기 옵션을 사용하면 단어를 잘라서 부족한 부분을 메우고 하이픈을 넣어 이어진 단어라는 의미를 준다.)

- 왼끝 : 하이픈을 넣어서 작업해도 되지만, 하이픈을 빼는 편이 더 좋을 수도 있다. 한 줄이 끝나는 지점을 선으로 이었을 때, 기계적인 날카로운 선보단 부드럽게 넘어가는 모양이 더 보기 좋다.

 

# 기본 조판 방법 - 매크로

- 제목, 본문, 주석 처럼 정보 단위별로 조판을 하는 방식.

- 분석 - 분류 - 배치 - 강조

 

# [실습] 기본 조판을 활용한 글자 배치1

- 바로 글자크기를 키우지 말고, 정보의 성격에 따라 간격을 차등적으로 주어서 정보의 우선순위가 느껴지게 기본적인 조판을 해나간다. 이런식으로 분류를 해나간다.

- 배치를 통해 정보의 성격을 확실하게 나눌 수 있다.

- 제목을 강조(글자크기를 크게) 하여 더 매력적인 조판을 한다.

- 이후에는 마이크로 조판을 하면 된다.

 

# [실습] 기본 조판을 활용한 글자 배치2

- 정보의 그룹을 통해 정보의 중요도를 부여할 수 있다.

- 매크로한 조판에서는 정보의 구분이 중요하다.

- 마이크로한 조판에서는 정보의 구분보다는 가독성을 위한 공간의 미세한 조절이다.

 

# [실습] 기본 조판 - 페이지 디자인

- 컨셉에 따라 왼쪽정렬과 오른쪽 정렬을 섞어서 글자를 디자인 할 수도 있다.

- 언어에 따라 디테일하게 디자인을 해야 한다.

 

# 서체와 조판 - 섞어짜기

- 섞어 짜기는 서로 다른 언어권의 문자를 섞어 조판하는 것을 말한다.

- 한글, 영어, 숫자, 특수기호 등 2개이상의 폰트를 섞어서 조판할 수 있다.

 

# GREP를 이용한 섞어짜기 - 합성글꼴

- 정규표현식 : 텍스트의 패턴을 표기하는 공식 검색, 위해 사용함.

- 섞어짜기를 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. 합성글꼴, GREP(정규표현식)

- 인디자인에서 합성글꼴로 많이 합성하게 되면 많이 느려진다.

 

# GREP를 이용한 섞어짜기 - GREP

- GREP는 서체의 모양을 바꾸는 기능이 아니라, 패턴을 검색하는 기능입니다.

- GREP 대신에 일반적인 검색을 통해 바꾸려고 하면 모든 단어를 일일이 검색하여 바꿔주어야 한다.

- 한글 선택 : [가-힣] 영어 선택 : [A-z] 숫자 선택 : \d 단어가 아닌 모든 문자 : \W